지식

백종원석박이 김치 담그는법

꿈꾸는 나비의 일기 2025. 5. 7. 20:20

김치는 한국의 전통 발효식품으로, 그 맛과 풍미 덕분에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백종원 셰프의 레시피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데, 특히 그의 석박이 김치는 아삭한 식감과 깊은 맛이 일품이라 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백종원의 석박이 김치 담그는 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재료 준비하기
김치를 담그기 위해서는 먼저 필요한 재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석박이 김치는 무와 배추를 주재료로 하며, 다음과 같은 재료가 필요합니다.


- 배추 1포기
무 1개
고춧가루 1컵
다진 마늘 5 큰술
다진 생강 1 큰술
새우젓 5 큰술 (기호에 따라 조절 가능)
설탕 1 큰술
소금 적당량
물 (소금물 만들기 용)



이 외에도 개인의 취향에 따라 사각모양으로 썬 홍고추나 청양고추
 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배추 절이기

배추는 석박이 김치의 주재료 중 하나로, 그 아삭한 식감이 맛을 결
 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배추를 절이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추를 반으로 잘라서 한쪽은 사용하고, 나머지 반절은 다시 자른 소금을 물에 풀어 소금물을 만듭니다. 소금물의 농도는 약간 짭짤한 정도로, 적당량의 소금을 넣어주세요. 후 각각의 가닥을 펼쳐둡배추 가닥을 소금물에 담가 하룻밤 동안 절입니다. 적어도 6시간 이상 절여야 제대로 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니다. 절인 배추는 깨끗한 물에 세척한 후 물기를 꼭 짠 뒤, 곧바로 사용하면 됩니다.


무와 양념 만들기

무는 석박이 김치의 아삭한 식감을 더해주는 재료이기도 하며, 양념의 주요 성분으로도 활용됩니다. 무를 준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는 껍질을 벗겨 얇게 채썰거나 주사위 모양으로 썰어줍니다. 썰어진 무에 소금을 뿌려 15분 정도 둡니다. 이 과정을 통해 무에서 수분이 빠져나가고, 더욱 아삭한 식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큰 그릇에 고춧가루,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새우젓, 설탕을 넣고 잘 섞어 양념을 만듭니다.


무가 잠시 소금을 뿌린 후에 나오는 수분과 함께 양념을 넣고 잘 비벼줍니다.


석박이 김치 담그기

모든 재료가 준비되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석박이 김치를 담가볼 차례입니다.


절인 배추와 준비한 양념, 무를 큰 볼에 넣습니다. 손을 사용해 모든 재료가 고루 섞이도록 잘 버무려줍니다. 이때 배추가 다치지 않도록 부드럽게 다뤄줘야 합니다. 김치 양념이 고루 섞여지면, 밀폐용기에 담습니다. 김치가 발효되면서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너무 꽉 차게 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숙성시키기

담근 석박이 김치는 발효 과정을 거칩니다. 따라서 숙성도 매우 중요합니다.


김치를 실온에서 하루 정도 발효시킵니다. 기온에 따라 이 과정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루 후 김치를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면 됩니다. 이때 3일에서 7일 정도 더 숙성시키면 더욱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석박이 김치 완성

숙성이 완료된 석박이 김치는 이제 먹을 준비가 되었습니다. 아삭한 배추와 무, 고소한 양념이 어우러져 맛을 더해줍니다. 석박이 김치는 밥과 함께 또는 간단한 안주로 즐기기에도 안성맞춤입니다. 각종 요리에도 활용할 수 있어 다양한 요리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석박이 김치는 그 자체로도 훌륭하지만,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재료를 추가하거나 변형할 수 있는 유연성이 있어 여러 버전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백종원의 석박이 김치 레시피로 맛있는 한국의 전통 발효식품을 집에서 직접 만들어 보세요!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자 제철  (1) 2025.05.07
강정 만드는법  (0) 2025.05.07
미역국 양파  (0) 2025.05.07
잡채 당면 삶는 시간  (0) 2025.05.07
밤 줍는 태몽  (1) 2025.04.28